Skip to content

Network Manager

간단 소개

Transit Gateway Network Manager는 transit gateway로 연결된 이런저런 구성요소들을 멋지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그래픽 환경에서 보는 것입니다. 네,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어는 안 됩니다, 당연히도 말이죠.

전 시대에 모든 전산실을 점령해 버렸던 이러저러하던 NMS를 연상시킵니다. 연상만 시킵니다. 다른 건 안 합니다.

만들어 보십시다

명칭에서 약간 뒷걸음치게 하는 'Global Network'을 만들어야 합니다. 서울 리전에 있는 VPC 두 개를 tgw로 묶어도 Global Network입니다. Create Global Network을 누릅시다.

Create Global Network

만약 Transit gateway network manager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소 학구적으로 접근하고 싶으면, 저 푸른 버튼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옮기기 전에, Learn more about Network Manager를 클릭하여 조금의 시간을 들여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Transit gateway와 그것에 부가된 여러 기능들은 아직 console에서 한국어로 번역이 안 되어 있는데, 신기하게도 설명서들은 번역 되어 있습니다. 약간 난해한 미-남가주지역 사투리로 적혀 있는 것이 흠이긴 하지만, 우리는 다년간의 노력으로 전세계에 만연되어 있는 그 방언에 익숙해져 있지 않겠습니까.

다시 돌아가서, 이제 정말 Create Global Network을 누릅시다.

welcome to network manager

놀랍게도 여기에는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즐겁게 작업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이름'과 '설명'을 입력합니다. 여러개를 만든다면 식별을 이것으로 하게 될 것 같습니다.

create global network

'설명'란에 한국어를 입력하면 오류가 생깁니다. 제한 조건에 대한 선언이 없어 당황했다면 눈치챙겨서 '이름'란의 조건을 그대로 가져오면 괜찮을 듯 합니다.

create global network

그리고, 눈치를 잘 챙겨도 이유없이 network manager는 생성되지 않고 뭘 잘 못 입력했다고 경고하는 수도 있으니 당황하지는 맙시다.

create global network

'글로벌 네트워크 설정'에서 '추가 설명'을 누르면 Tag를 적을 수 있는 익숙한 창이 나옵니다. 그곳에 입력한 Key:Value가 Name:redrabbit-gn-sel-irl였고, '이름'도 같은 것을 적으니 위 그림과 같은 오류가 났습니다. 이 두 개의 값은 사실 하나의 값, Name 키에 넣는 Value를 물어보는 것이 상단 입력란 '이름'입니다.

이 오류를 회피하기 위해 '추가 설정'에서 태그 정보를 삭제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생성 후에, Network Manager > 글로벌 네트워크 > '이름' > 세부 정보, 로 가서 '태그 편집'하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edit global network

이 번 단계에서는 '이름'을 태그를 입력하는 것과 같은 마음 가짐으로 입력하며, '설명'란에는 영문으로만 작성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생성을 클릭합시다.

서비스는 사용자의 애정을 바탕으로 시간을 먹으며 성장해 나아갑니다. 우리가 즐겨 찾는 '치킨'들처럼 완전한 성인이 되기도 전에 용도를 끝내는 경우가 더 많기는 하지만, 아무튼 서비스가 제대로 모습을 갖출 때까지 '시간'은 필요한 법이죠.

Transit Gateway 등록

글로벌 네트워크 생성을 막 클릭하고 문제가 없었다면, 아래의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just created global network

지금까지의 여정을 잠시 생각해 보면, 이 단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전송 게이트웨이 등록'으로 안내되어 있는 버튼을 가볍게 클릭하는 것 이외에는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register tgw

친절하게 사용자가 소유한 모든 transit gateway를 다 보여는 주는 것 같습니다. 모두 선택하고 우측 하단을 보시면, 회색이었던 전송 게이트웨이 등록이 주황색 전송 게이트웨이 등록으로 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자신을 눌러 달라는 호소입니다. 눌러 주도록 하십시다.

그럼 transit gateways의 상태가 pending을 거쳐, available 녹색 글자로 나타나게 됩니다. transit gateway에 영향을 줘서 transit gateway 자체가 왔다 갔다 하는 건 아닙니다.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이 transit gateways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대한 상태입니다.

완료

현재 본 실습 단계에서 network manager를 활용해 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설정은 transit gateways를 등록하는 것 이외에는 더 없습니다. 우리가 가진 환경에서 network manager를 활용했을 때 가장 흥미롭게 지켜 본 것은, '경로 분석기 Route Analyzer'가 일해 주는 '경로 분석'이었습니다. 경로 분석의 결과 하나를 아래에 남깁니다.

network manager - route analyzer


Last update: 2020-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