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멍청하다는 사실을 당신만 모르고 온 세상 사람들이 다 아는 경우는 드물다.

그럴려면 창업자 아들 정도는 되어야 한다. 손자도 대충 분위기 파악은 할 수 있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견주어 봤을테니까. 당신이 멍청하다는 사실을 당신도 알고 당신 주위 사람들도 알지만, 서로 대충 모른척 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다. 멍청한 당신이 권력을 쥐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바보같은 결정이 자신에게 칼날이 되지 않기를 침묵의 기도나 하는 미어캣 같은 다수가 있을 것이고, 당신의 멍청함에 올라타 자신의 이익을 편취하기 위해 기회를 엿보는 사람들만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멍청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뒷쪽 부류에 의해 당신은 쉽게 조정되기 때문이다.

달콤한 말을 툭툭 던지며 당신의 비서처럼 책사처럼 행동해서 당신이 이뻐 죽겠는, 그 직원을 당신은 똑똑한 사기꾼과 구별할 수 있는가? 당신에게 ‘이건 하시면 안 된다’ ‘이건 잘 못 된 판단이다’ 라고 말하는 정직하고 조직 전체를 걱정하는 올곧은 직원을, 당신은 위선자나 무능력자로 몰아서 묻어버릴 생각에 그 작디 작은 뇌에 과부하가 걸릴 지경인데 말이다.

그래서 리더인 당신이 똑똑해져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멍청한 당신이 가진 탐욕 때문에 조직이 골로 가고 있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도 당신은 상관없을 것이다. 적당히 꿀 빨다가 권력놀이 좀 하다가 다른 숙주를 찾으면 그만이니까. 그리고 세상 거의 모든 조직은 당신처럼 멋진 포장의 기술로 권력을 쟁취하는 사람과 능력있는 사람을 구별하지 못 하니까.